농기계 이야기

피티어 연결 붓싱 조립을 하였는데, 제대로 되었는지

큰 소나무집 2019. 3. 6. 21:36

 

 피티오 기어를 아무런 생각없이  분해 하였다가  기어 하나가 밋션 아랫쪽으로 떨어졌습니다. 엘에스정비센터에 문의하니  주행비례에 놓고 분해해야 한다고 말씀해 주시네요.  (2024년 2월14일 수정  엘에스정비센터에서는 주행비례에 놓고 분해해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주행비례가 아닌 피티오 연결로 해야 하는것 같습니다. 주행비례는 기어를 빠트리는것 같습니다. )

앞데후 밋션 분해할일이  번거로울것 같아서  내부에 있는 베어링을 빼내고  자석으로  낚시질 하면 건져 올릴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베어링을 빼내는데, 시간이 좀 걸려서 겨우 빼냈으며,  낚시질을 시도해보니  안쪽에 기어에  자석이 달라붙어 낚시질로 꺼낼수 없을것 같아서  앞데후로 연결되는 밋션을 분해하였습니다.    위에 사진에 보는 안쪽 베어링이 보이는데, 예전에도  피티오 밋숀 분해하여 조립하다가  베어링 파손시켜서 고생깨나 했습니다.  현재의 상태에서  안쪽 베어링 빼낸다는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때  고생했던 보람이 있어서 인지 모르겠으나 이번에는 그 때보단 쉽게 빼냈습니다.  그 땐 베어링도 2개를 너머쪽으로 떨어뜨렸는데, 그땐 자선을 이용해서 빼냈던 기억이 있습니다.   수리하시는분들이 이글을 보신다면  저걸 어떻게 빼내냐고 의아해 하실분도 계실것입니다.  밋숀 완전 분해하기 전에는 결코 쉽지 않은 작업이기 때문이랍니다. 

 밋션 분해하는데 생각처럼 쉽지가 않았습니다.  데우밋션을 분해하기전에  오일도 빼냈습니다. 그곳에도  오일이 꽤 많이 나옵니다.  오일 넣을때 봐야겠습니다. 양쪽으로 분리가 되는것인지  아니면 유압오일과 함께 사용되는지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데우밋션 빼내는데 방법을 모르니 헤맸습니다.  중간 베어링쪽 볼트를 완전이 풀어버리고  고정해주는 볼트2개도 풀어냈습니다.  써클립은 빼지 않아도  데우 밋션쪽에서 분해가 되었습니다.

 

 

 

 피티오 연결 붓싱기어가 떨어져서 기어사이에 걸려있습니다.  기어를 조립할땐 붓싱기어쪽이 후방을 향하고 기어홈이 없는쪽이 앞바퀴쪽으로 향해야 합니다.  우렁각시 나오라고 하여  내가 밋숀데후  빼낸곳에서 기어를 손으로 올려주면 우렁각시에게 기다란 파이프로 붓싱구멍에 파이프를 넣어달라고 하였습니다.  그렇게 하니 손쉽게 기어를 윗쪽으로 올릴수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에 우렁각시에게 운전석에 올라가서  피티오레버를  아랫쪽으로 서서히 누르라고 하면서  저는 파이프 2개를 가지고 하나는 기어가 아랫쪽으로 떨어지지 않게 잡고  다른 하나는 센터를 잡아주었습니다.  그렇게 하니 생각보단 수월하게 피티오 연결 붓싱을 조립할 수 있었습니다.

 

 피이오 밋션기어를 분해하기 위해서 임팩으로 너트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수리센터에서는 아마도  임팩이 아닌 다가네로 망치질 하면서 풀어내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운데 축은 용접한 흔적은 1,000RPM개조하면서 용접해 버린것입니다.  안그려면  피티오 축에 붓싱을 넣어서  1,000RPM 사용해야 하지만  부품을 추가 신청하여 외부에서 손쉽게 작동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그 때 용접을 해버렸습니다. 

 

 모두 풀어내니 눈으로 보이는 이상 중세는 써클립이 조금 끊어져서  어디론가 도망가버렸는데, 끊어진 쇠조각을 아무리 찾으려 해도 보이질 않습니다.  써클립 빼내면서 힘들었습니다.  한쪽 공구를 이용해서 겨우겨우 빼냈습니다. 

 

 이젠 피티오축 리데나와  베어링과 써클립핀을 구입하여  조립한 다음에 피티오 기어가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하고 앞데후 밋숀은 조립해야겠습니다.  내일은 부품사러 나갔다 와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