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타리발을 잘못 끼워서 다시 조립하였습니다.

2021. 5. 11. 02:20농기계 이야기

총 54개 들어가는 로타리 입니다.  양쪽 3칸(18개)은 유성정밀 제품을 조립하였고, 중앙부위 4칸(24개) 은 국제단조 제품을 장착하였습니다.  모두 9티 입니다.  양쪽을  유성정밀 제품을 장착한 이유는  그 쪽이  발이 빨리 마모되기 때문입니다.  중앙부위쪽은 빨리 마모가 되지 않습니다.    국제단조 제품이  빨리 마모되기에  중앙쪽에 넣고  바퀴가 눌리는 양쪽 3칸은  빨리 마모가 되는곳이라서  유성것이  마모율이  적다보니  가장자리에 장착하였습니다. 

 

로타리 발은 하나씩  빼면서  채우는 방식으로 조립을 하였는데, 조립하고 보니  뭔가 조금 이상하였습니다.  즉 로타리 발의 간격이  좀 이상하였습니다.  그래서  확인해보니  중고로 구입한 로타리인데, 예전부터  로타리발 방향을 잘못 조립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모두 빼내고  다시 조립을 하였습니다.  로타리발을 두번 교환할 정도로 시간을 허비하였습니다.  

가운데 4칸은  국제단조 C형 9티 조립했다가  다시 분해하여 조립을 하였습니다.   양쪽 3칸은 유성정밀 C형9티 인데, 조립했다가  모두 빼내고 조립하기 직전입니다. 

 

조립이 잘못 되었다는걸 알게 된것은  발이 서로 일정 간격이 떨어져야 하는데, 옆날과의 간격이 좁다는게 이상하다 싶어  날 방향을 서로 바꿔서 끼어보고서 알게 되었습니다. 

 

 

뒷쪽에서 볼때  사이드 기어박스쪽을 기준으로 하였을때  사진처럼 윗쪽이  안쪽방향으로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앞전에는  아랫쪽이 안쪽방향으로 되어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