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터 수리하다가 오일로 목욕을 해버렸습니다.

2012. 10. 6. 21:27농기계 이야기

트랙터 앞 차축 죠인트 베어링이 파손되어  교체작업을 하기 위해서 분해하다가

바퀴케이스 내부의  오일을 빼내기 위해서  볼트는 빼내는순간  케스내부에 가스가

있어서 압력이 걸린줄 모르고  에어임팩으로 푸는 순간 오일이  얼굴과 가슴쪽으로

쏜살같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머리에서 부터 온몸으로  오일이 줄줄 흘러내리는데

위아래 속옷까지 모두  오일로 젖어버렸습니다.  지금껏 고치면서 첨 일이었습니다.

전에는 미리 압력을 제거하고 오일을 빼냈는데,  괜찮겠지 하고서 풀어버리는것이

화근이 되었습니다.

 

옷을 벗어버리고 세탁기에 사용하는  세제로 몸을 씻었습니다.  머리도  세탁기 세제로 감았습니다.

그런 다음  빨래비누로 씻고,  옷도 세제로 여러번 빨래를 하고 나서  세탁기에 집어넣었습니다.  

 

피아트80마력인데, 앞차축 죠인트 베어링 교환할때  분해방법을   알면은 무지 쉽지만 모르면

고생합니다.  수리점들도 그걸 빼낼때는 무지 힘들어 합니다.  그래도 그동안 빼본 경험이 있기에

하브케이스만 분해하면  차축 빼내는것은 10분 정도면   쉽게 빼내버립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빼낼땐 하루종일  씨름을 했던적도 있었습니다. 

 

조향실린더 핀을 빼낼때 무지 고생을 했는데, 조향실린더 안쪽 핀 제거는 아무래도 무지 힘들것

같습니다.  산소로 절단을 해서 빼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요즘 돈이 없어서  조향실린더는

교환하지 못하고 그냥  조립해야 할것 같습니다.

 

 

 죠인트축을 빼내기 위해서 특수공구를 만들기 직전입니다.

 

특수공구를 이용하여  죠인트 축을 빼내고  죠인트 베어링 2개 교환하여 조립하기 직전입니다. 앤드볼은 복사것 구입하였으며

앤드볼을 고정해주는 파이프도 새것으로 교환하였습니다. 파이프는 외경34미리 두께 6.5미리 입니다. 6미터 짜리 구입하니 3개는

만들수 있을것 같습니다.  기존것은 가격이 꽤 비쌉니다.  앤드볼과 파이프 가격은 대략 10만원쯤 들어간것 같습니다.  정품은 앤드볼

하나에 10만원 넘어갑니다.

 

 커다란 너트를  빼지 않고 통째로 분해하였습니다. 

죠인트 조립을 완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