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브레이크를 하지 않았는데, 계기판에 주차브레이크 램프가 켜졌다면 이것을

2013. 10. 29. 06:13주변 이야기

대형자동차들의 브레이크 파손으로 인한  사고 뉴스를  간간히 접하는데,  브레이크 파손은  대부분이 브레이크 실린더 파손에 의해서 브레이크가

듣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 역시  브레이크 실린더 파손 경험이  여러번 있습니다.   얼마전에도  콤바인 싣고 집으로 오는 도중에 실린더 파손이 있었습니다.

 

브레이크가  평소와 달리 약간 깊숙이 들어가면서  다른때도 밀렸지만 조금 더 밀린다는 감을 느꼈습니다.   브레이크액이 부족하여  브레이크가  밀리나보다라고

생각하고 집에 가서 브레이크액을 보충해야겠다라고  생각하고 집으로  오는데  밀림현상이  여전했습니다.   다음날 브레이크 액을 보충하여도  브레이크가

약간 깊숙이 들어가는것은  똑같아서  자동차 공업사에 가서  브레이크를 분해하니  브레이크 실린더에서 브레이크 오일이 누유되고 있었습니다.  

예전에 5톤 트럭도  실린더에서 오일 누유현상이 있어서  교환을  직접 해봤고, 1톤 트럭도 오일 누유현상이 있어서  브레이크 실린더 교환을 하였는데,  이러한것은

운전자들이  조금만 더 가면 된다는 인식으로 인해서  사고를 부르는것 같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하면 곧바로 보충해야 하고  보충하였음에도  브레이크 오일이

조금씩 줄어든다면 오일 누유가 있구나 생각하고  바로 수리를 해야합니다.   화물차들은  법으로  브레이크 오일을  언제나 비치하도록  법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실린더 피스톤고무링  파손이  거의 안되지만  드럼식 브레이크는 실린더 피스톤에 있는 고무뱅킹 파손이  간혹 일어나기에  브레이크가 약간 깊숙이 밟히면  곧바로 브레이크 오일 보충하면 응급조치는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없다면  일반 오일을 넣으면 안되고  깨끗한 물을  넣고,  브레이크 수리할때  물은 제거

하면 됩니다.  

 

나야 평소 브레이크 사용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적게 하는편입니다.   대부분이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브레이크 라이닝 교환은

자동차 폐차직전까지  거의 하지 않는편에 속합니다.  내리막길 내려갈때  엔진브레이크만  작동하면  왠만한 내리막길은 브레이크 사용없이  내려갑니다.

다른 자동차들은 브레이크등이  들어와도   내가 운전하는 차량은 브레이크등이  켜지지 않는편입니다.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이 들어오면 곧바로 확인해야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은  자동차회사에서  사이드 브레이크 램프와 연결된것 같습니다.   사이드 브레이크 램프가 켜져 있으면 사이드 브레이크 작동 스위치가 고장났구나

생각하지  마시고   브레이크액을 확인해야합니다.    자동차 운전면허 시험이나  안전교육때  그러한 문제가 출제되도록 해야하는데,  화물운송 자격증 시험을 볼때나

교육할때도 그러한 내용을 접해보지 못했습니다.    그렇다고 뉴스에서도  사고가 났을때  사이드 브레이크 램프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지 않습니다.

 

위기탈출 넘버원에 한번 제보해 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아래 내용대로  한번 사연을 보내보겠습니다.  방영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요즘 간간이  자동차 브레이크 파손 뉴스를 접하는데요.  브레이크 파손은 주로 어디에서 오는지 모르시죠?      주로 브레이크 오일 부족현상이  주 원인입니다. 

브레이크가 파손되었다면  대부분이  브레이크 실린더에서 오일 누유현상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적으면  계기판에 경고등이 켜집니다.   이글을 보시는분도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할때 어떠한 경고등이 켜지는지 아실까요?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진다면 곧바로   브레이크 오일이 왜 줄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확인 하는방법은  브레이크액을 가득 넣고 브레이크를 반복하여  밟았을때  밟으면 줄어들고 밟지 않으면 정상적으로되돌아 오는데, 되돌아오는 량이 갈수록  조금씩 적어진다면  파손되었다는 증거입니다.   브레이크액을 넣었을때  1~2일  지나서도  오일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보충했던것보다 줄었는지 줄지 않았는지 줄었다면  브레이크 실린더에서 오일이 누유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대부분의 1톤 이상의 차량들은 드럼식 브레이크인데,  드럼식 브레이크 실린더가  파손이 더  잘 된답니다.  드럼식 피스톤뭉치 판매현황을 파악해 보면 쉽게 알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적게 잡는 방법은  오르막을 3단으로 올라갔다면 내리막도 3단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즉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속도가 빨라지면 간간이 클러치는 밟지 말고  브레이크만 밟아주면 됩니다.  그럼 평소보단  브레이크 사용량이 줄어든답니다.  아주 오래전 일이지만   브레이크 실린더 새것 교환한것도  터트려본적이  있었습니다.